엔지니어링 자격증 가이드
기계 부문 설계관련 인증제도 I국내에 있어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자격증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은 그렇게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는 자격증의 시대다. 자격증이 취업의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할 정도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지에서는 총 2회에 걸쳐 향후 설계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엔지니어에게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1. 자격증의 시대우리는 지금 고실업률의 시대에 살고 있다. 예전과 같이 쉬운 취직의 길이 열려 있는 것이 아니라 낙타가 바늘귀로 빠져나가는 것에 비유될 만큼 험난한 취업을 길을 거쳐야 한다. 특히, IMF 이후 이런 현상은 더욱 두드러져 많은 노동인력들이 취업의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이런 고실업의 시대를 헤쳐나갈 수 있는 대안으로 자격증이 대두되고 있다. 이런 자격증의 대두는 좁아진 취업의 기회에 있어서 일차적으로 기초적인 현장 능력을 검증 받을 수 있는 좋은 수단으로 여겨지고, 이와 더불어 많은 부분에서 다양한 자격증이 생겨 자격증의 홍수 시대를 이루고 있다. 기존의 기술뿐 아니라 서비스, 어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격증이 생성되어 기업에서는 이를 필요한 부분에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특히 정보통신 분야의 각광으로 인해 MCSE를 비롯한 각종 IT 관련 자격증을 가진 인력은 닷컴 기업의 일차적인 채용 목표가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IT관련 자격증이 민간 기업에 의해 시행되는 특정 프로그램 활용 능력 검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종 프로그램의 적응은 그렇게 쉽지 않다. 이런 특정 프로그램의 능력을 검증하는 민간 자격증 외에도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검증하는 국가 자격증 제도도 근래 들어 매우 각광받고 있다. 특히 국가 자격증의 경우 기술 인력의 확대라는 명제에 걸맞게 자격 취득 시 이에 준하는 대우를 법적으로 보장하도록 되어 있어 이에 대한 응시율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자격증의 취득은 고용환경의 가변성으로 생긴 고용불안을 어느 정도 해소시킬 수 있고, 특정 사업의 경우 해당 자격증의 소지자만 업무가 가능한 경우가 많아 자격증 취득에 대한 노동인구의 욕구는 늘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엔지니어들의 자격증 취득 욕구도 이전보다 훨씬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엔지니어의 경우 공학적 지식 기반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응용이 가능해 관련 분야의 자격증 취득은 매우 쉬우며, 현장 실무도 자격증 취득에 유리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기계를 비롯한 많은 자격들이 설계에 관련한 사항을 다루고 있고 설계 기본 지식에 기초 공학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설계 인력들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의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이 글을 통해 설계 관련 인력이 노려볼 만한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자격의 분류(1) 시행기관의 분류자격은 크게 민간자격과 국가자격으로 나눌 수 있다. 국가 자격은 국가가 법률에 따라 부여하는 자격으로 국가기술자격과 개별법령에 의한 국가자격으로 분류되며, 이에 대한 시행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지정기관이 실시한다. 2000년 현재 국가기술자격은 600여 개에 달하며, 개별법령에 의한 국가자격은 120여 개 정도이다. 민간 자격은 말그대로 민간단체가 임의로 부여하는 자격으로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민간자격과 사업장내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내자격으로 분류할 수 있다. (2) 등급별 분류국가자격의 등급별 분류는 크게 기술계와 기능계로 나눌 수 있다. 이에 대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 기술계 : 기술사, 기사, 산업기사■ 기능계 : 기능장, 기능사이런 분류는 국가기술의 근본이 고급 기술의 직접적인 산업 적용이므로, 기술계는 가공에 밑받침이 되는 현장 적응형 기술의 부분을 책임지며, 기능계는 우리나라 제조업에 가장 최종적인 단계에서 우수한 품질로 가공될 수 있도록 가공과정을 책임진다. 그리고 이런 분류는 현장 실무에 대한 일정 자격조건을 갖추어야 응시하도록 하고 있다. 그럼 각 자격 분류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1) 기술사기술사는 현장기술 분야의 가장 높은 단계로, 기사의 자격을 취득 후 4년 이상, 산업기사의 경우에는 6년의 현장 실무 경험이 있어야 한다. 또한 기능사의 경우에는 8년의 실무 경험이 필요하며 4년제 졸업자 및 동등 학력자에 있어서는 동일 분야에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여야 한다. 검정 방법은 전 과목 혼합,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으로 이루어지며 매교시당 100분의 시간씩 총 400분이 소요된다. 또한 면접은 관련 기술에 대한 구술형 면접으로 이루어지며 필기, 면접 각각 100점 만점으로 환산 시 60점 이상을 합격선으로 정한다. 2) 기사기사의 경우는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산업기사의 자격 취득 후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했을 때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여야 한다. 기사자격 검정 시험은 필기시험의 경우 과목당 객관식 20문항으로 이루어지며, 시험시간은 과목당 30분이 주어진다. 실기는 작업형과 필답형으로 나누어지며 작업형의 배점은 30%, 필답형은 배점의 70%를 차지한다. 필기는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합격선이며, 실기는 100점 만점의 60점 이상이 합격 기준이다.3) 산업기사산업기사는 산업 적용 기술과 실무를 적용시키기 위해 기사 2급과 기능사 1급이 통합되어 생겨난 것으로, 전문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에게 응시기회가 주어지며,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에게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산업기사 수준에 해당하는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수료하거나 국제기능올림픽이나 노동부장관이 인정하는 국내기능경기대회에 입상한 자에 한해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산업기사의 검정방법은 기사와 동일하다. 4) 기능장기능장은 기능계에 있어 가장 높은 수준의 자격으로 직접적인 현장실무 능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동일 직무분야의 산업기사나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기능대학법에 의해 설립된 기능대학의 기능장 과정을 이수하거나 이수예정자에게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6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거나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 종목에서 8년 이상 종사한 자에 한하여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기능장의 검정방법은 필기의 경우 전과목 혼합형으로 객관식 60문항이 출시되며 시험시간은 60분이 부여된다. 또한 실기는 필답형으로 2시간 동안 이루어지며, 필기, 실기 100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이 합격 기준이다.현재 자격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는 기능사를 포함해 총 5개의 국가자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이런 국가자격에서 설계인력이 취득 가능한 국가 자격은 기술사에서부터 기능사까지 고루 분포되어있다. 그럼 간단히 각 자격분류로 알아보기로 하자. 단 여기에 열거되는 자격증의 분야는 기계분야로 한정한다. ■기술사 : 건설기계, 금형, 기계공정설계, 기계제작, 산업기계, 선박건조, 선박기계, 선박설계■기사 : 건설기계, 기계공정설계, 농업기계, 메카트로닉스, 사출금형, 일반기계, 조선, 치공구설계, 프레스금형 ■ 산업기사 : 건설기계, 기계설계, 기계조립, 농업기계, 메카트로닉스, 사출금형, 생산기계, 윤활관리, 전산응용가공, 조선, 치공구설계, 프레스금형 ■ 기능장 : 금형제작, 기계가공■ 기능사 : 기계제도, 사출금형, 수치제어밀링, 수치제어선반, 전산응용기계제도, 전산응용조선제도, 프레스금형3. 자격증별 가이드자격증 취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취업과 연계된 부분일 것이다. 각자 따고 싶어하는 자격증이 자기가 근무하고자 하는 분야에 적합한지를 따져보아야 취득한 자격증을 십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따고자 하는 자격증이 자기와 맞는지, 그 이전에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합리적인 방법도 빠른 자격증 취득에 필수적인 요건이다. 이제 앞서 살펴본 기계관련 설계 자격증의 세부사항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1) 건설기계건설기계 부문은 기술사, 기사, 산업기사의 3가지 자격 취득이 가능한 부분으로 각종 건설관련 중장비의 설계 및 개발을 담당하고, 건설기계와 관련된 공정의 연구도 병행하게 된다. 특히 현재 국내의 건설기계의 생산기술은 범용부품을 제외한 엔진, 유압장치 등의 핵심부품에서 선진국과 많은 격차를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기술의 개발은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자격은 기계공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건설기계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적 개발과 함께 각종 엔지니어링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기계적 지식을 포함한 건설관련 업무에도 이용될 수 있다. 그리고 현재로서는 건설업의 부진으로 건설기계 부문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지만, 고속철도를 비롯한 대형 건설의 활성화와 정부의 건설경기 촉진 등에 의해 계속적인 수요가 발생할 것이다. 그리고 핵심 부품에 대한 개발을 위해서도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기술사의 경우는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특급감리원이나 ‘전기사업법’에 의한 기계안전관리사로 고용될 수 있으며 기사의 경우에는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 제작, 조립업체의 건설기계 제작, 조립기술자나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고용이 가능하다. 1) 자격증별 시험과목기술사 필기 토목·포장기계, 준설선, 건설플랜트기계설비 및 기타 건설기계 관련사항기사 필기 재료역학, 기계열역학, 기계유체역학, 내연기관 및 유압기기, 건설기계일반 및 기계제작법- 실기 건설기계설계 실무산업 필기 기계제작법, 재료역학, 기계설계 및 기계재료, 유압기기 및 건설기계일반기사 실기 기사와 동일기사와 산업기사의 경우 실기 종목은 건설기계요소설계와 건설기계실무, CAD를 이용한 건설기계설계제도 작업으로 동일하다. 건설기계요소설계의 경우 기계설계의 기초와 전동요소, 체결용 요소, 운동, 조절요소에 대한 설계가 이루어지며, 건설기계실무의 경우는 시공 및 감리, 공정도의 작성 등을 평가한다. (2) 금형기술사금형기술사는 모든 공산품의 양산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금형생산에 있어서 공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금형에 관한 설계 계획 및 연구, 양산 금형에 대한 시험 및 평가에 대한 임무를 수행하며, 또한 금형제작 공정에 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도 수행한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 금형업계는 기술적 수준에 있어 고급 금형의 기술 수준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금형분야에 있어 현장적용이 가능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금형기술사는 제조업체의 연구부서나 생산기술부서, 금형설계 및 제조부서 등의 진출이 가능하고, 연구기관을 비롯한 교육기관의 진출도 활발한 실정이다. 또한 금형분야의 기술향상을 위해 CAD/CAM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학적 기술을 보유한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의 획득을 위한 필기시험은 금형재료, 금형가공, 금형설계, 금형제작 및 CAD/CAM에 의한 기계금형 전반에 사항에 대해 이루어진다.(3) 기계공정설계기계공정설계는 기계를 이용한 공정에 있어서 인간의 편의성을 위해 공정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한 설계기술로 날로 자동화, 첨단화되어 가는 현실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이런 공정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기술 및 생산에 관한 풍부한 제반 지식이 있어야 하며 이에 대한 자격증이 기계공정설계 분야이다. 이 부문은 기술사와 기사로 나뉘어 분류되며, 이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제품의 제조나 가공공정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 및 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이 분야의 인력은 제조업체의 생산기술 연구부서나 엔지니어링 및 공정관련 서비스업에 취업이 가능하고 ‘수질환경보전법’에 의한 방지시설기술자로 고용될 수 있다. 그리고 이 부문은 향후 공정의 자동화가 진행됨에 따라 인력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1) 자격증별 시험과목 기술사 필기 기계절삭가공 공정의 설계 및 공구류(치공구, 게이지, 절삭공구 및 금형) 설계에 관한 사항기사 필기 기계제작법, 공차관리 및 공차론, 기계공정설계, 치공구설계, 기계재료 및 정밀계측실기 기계공정도 작성기사시험의 경우 필기시험 과목에서 기계제작법은 주조, 판금을 비롯한 다양한 가공방법과 NC가공 등에 중점을 두어 측정하게 된다. 또한 기계부품에 있어 중요한 공차에 대한 지식과 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측정하게 된다. 실기시험으로는 제조 공정의 설계 및 장비, 공구의 선정과 제조 공정도의 작성에 관한 실무를 검증받게 된다. (4) 기계제작기계제작 기술사는 기계공학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엔진을 비롯한 각종 기계 시스템, 각종 기계장비에 대한 설계 및 개발을 담당하며, 또한 각종 기계 시스템에 대한 연구 및 분석, 시험 등을 담당하게 된다. 따라서 전체적인 기계공학에 관한 지식을 요구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필기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다. ■ 시험과목 : 절삭, 연마, 주조, 단조, 용접, 열처리, 기계제작법, 지그, 선박, 드릴링 머신, 밀링머신, 연삭기, 프레스기, 정밀측정기기, 기타 금속기계와 목공 기계에 관한 사항또한 자격증 취득 시 기계제작과 관련된 제조업, 에너지 관련 산업, 방위산업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이 분야에서 각종 기계 시스템의 연구개발과 기술자문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외에도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제1종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의 기술인력과 ‘송유관사업법’에 의한 송유관사업체의 안전관리책임자로 고용될 수 있다.(5) 선박기계기술사이 자격증은 선박 관련 기계시스템의 전반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자격 항목으로 선박의 동력기계를 비롯한 열기관, 전자, 제어기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더군다나 자동화 및 저에너지 소비, 고효율이 요구되는 선박의 기계시스템의 추세에 맞추어 이 자격증의 활용성은 넓어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 국내 조선업계의 LNG선이나, 해양설비 등의 고부가가치선의 건조의 증가의 힘입어 이 분야의 고급기술 인력이 더욱 많이 요구된다. 이 자격증의 취득 후 조선소나, 조선해양기자재 제작회사, 해양구조물의 설계관련 회사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또한 선박기계기술사의 필기시험 과목으로는 선박동력장치설계, 선박기계, 선박보기, 기관의장, 기관설치 및 공정관리 기타 기관에 관한 사항 등으로 이를 통해 선박기계시스템에 대한 총체적인 사항을 테스트하게 된다. (6) 선박설계기술사 우리나라의 선박건조 능력은 일본, 노르웨이 등과 함께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박건조가 컨테이너선 등에 한정되어 있어 고부가가치 선박의 건조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다. 선박설계기술사는 선박에 관한 총체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선박의 설계에 관한 전 공정을 관여하게 된다. 그리고 선박에 대한 설계를 전담하므로 일반 기계와 달리 해양 관련 역학에 관한 지식을 보유하여야 한다. 그리고 설계된 선박의 설계 검증도 병행하여 선박의 안전성 및 효율성을 점검하게 된다. 선박설계기술사의 필기시험 과목은 선박설계에 관한 기본설계, 상세설계, 기타 선박설계에 관한 사항으로 설계의 전 공정을 담당하게 된다. 이의 취득 시 조선소나, 기타 해양관련 업체, 해저석유개발회사 등의 취업이 가능하다. (7) 농업기계농업은 모든 인간의 3대 필수 요소 중의 하나인 먹거리에 대한 중요한 산업이다. 그러나 근대화 이전까지 농업은 인간 중심의 노동력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그러나 근대화로 인한 농촌의 이농현상은 중요한 근간인 농업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이를 위해 많은 농기계가 개발되었고 이에 대한 사용도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경운기, 이양기, 콤바인 등의 농기계에서도 많은 첨단 기술이 사용되어 편리성을 증가시키게 되었다. 특히 농업에 쓰이는 특성과 더불어 기계공학적 지식이 필요하므로 단순 기계제작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 자격증은 기사와 산업기사로 나뉘어 있으며 1983년에 신설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또한 기상의 경우에는 농기계의 설계에 중점을 두는 반면 산업기사의 경우는 농기계의 수리 부문에 중점을 두고 있어 자격증 취득 시 농기계생산업체나 농기계수리업체, 농업기계화정책을 담당하는 국공립기관의 공무원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그리고 국내 농기계의 경우 아시아 개발도상국의 수출증가와 고급부품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1) 자격증별 시험과목 기사 필기 재료역학, 기계열역학, 기계유체역학, 농업동력학, 농업기계학실기 농업기계설계산업 필기 농업기계공작법, 농업기계요소, 농업기계학, 농업동력학기사 실기 농업기계정비작업농업기계기사의 경우 필기과목인 농업동력학은 전동기와 내연기관, 트렉터 및 동력경운기 등이 주요 항목으로 출제되며, 실기과목에서는 농업기계설계에서는 농업기계요소설계, 농작업 전문 지식, CAD를 이용한 농업기계설계가 이루어진다. 산업기사의 경우 농업기계학은 경운기와 파종기를 비롯한 농기계의 전반적인 메커니즘을 다루고 실기에서는 농업기계정비작업에 대한 실무를 측정하게 된다.(8) 메카트로닉스메카트로닉스는 미케니컬(Mechanical)과 일렉트로닉스(Electronics)의 합성어로 기계와 전자에 대한 총체적인 기술을 지칭한다. 현대 사회에서 기계를 제외한 전자나 역으로 전자를 제외한 기계를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이 두 기술의 유기적 결합은 매우 중요하다. 더군다나 공정의 무인화와 위험작업에 대한 산업로봇의 수요증가는 이러한 메카트로닉스 공학의 수요를 확대하고 있다. 이 메카트로닉스 기사 부문은 현재 산업에 있어 꼭 필요한 기계와 전자의 실무적인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산업현장에 응용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인력은 생산기계자동화 및 컨트롤러 제작 업체와 산업용 자동화 로봇 제조업체, 공유압 설비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고, 또한 기계 및 전자, 인간공학 산업분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그리고 현재 1998년에 신설되어 이에 대한 인력의 수요가 매우 시급하다. 또한 정부차원에서도 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예정으로 자격증 취득 시 취업 전망은 밝다고 할 것이다. 1) 자격증별 시험과목기사 필기 CAD/CAM, 기계동력학 및 기구학, 자동제어응용, 메카트로닉스기기실기 메카트로닉스 실무산업 필기 기계제작 및 CAD/CAM, 기계설계 및 기계재료, 공유압 및 자동제어, 자기사 동화시스템 및 시퀀스제어실기 생산자동화 관련 작업앞서 살펴보듯이 메카트로닉스 부문의 CAD/CAM은 CAD/CAM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다루고 그래픽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다룬다. 또한 기사의 자동제어응용은 제어루프의 기본적인 구성을 통해 각종 기기의 제어회로에 대해 다루게 된다. 또한 실기에서는 자동화시스템을 운용하기 위한 제어기능 실무에 대해 다루어 CNC선반 및 PLC 시스템, 자동화물류에 대한 사항을 다룬다. 그리고 산업기사의 경우 기계설계 및 기계재료를 필기과목으로 두어 각 부품의 설계 및 각종 기계재료에 대한 기술을 측정하게 된다. (9) 사출금형사출금형은 유동성있는 재료를 가지고 형틀에 부어 제품을 제조하는 공정이다. 이 부분은 제조업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초산업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술의 발전은 매우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 발전을 토대로 전체 산업의 제품 품질이 향상되므로 많은 전문인력이 필요하다. 사출금형 부문은 현대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의 3가지 자격증이 존재한다. 또한 사출금형을 위해서는 공정에 대한 기술과 각 재료에 대한 기술, 이와 더불어 가공방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성형방법의 모색과 금형의 설계, 또한 사용된 금형의 재이용 여부 등을 결정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의 취득시 금형제작업체, 자동화기기 관련 업체, 전기/전자업체 등의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할 수 있다. 그리고 고급금형의 기술개발을 위해서도 전문기술인력의 수요가 시급한 실정이다. 1) 자격증별 시험과목기사 필기 금형설계, 금형제작법, 금형재료, 정밀계측 실기 사출금형설계산업 필기 기사와 동일기사 실기 사출금형설계, 가공기능 필기 금형가공법 및 안전관리, 금형재료 및 요소, 기계제도사 실기 사출금형제작작업사출금형의 기사/산업기사의 금형설계에서는 프레스와 사출금형설계에 대한 지식을 테스트하며, 금형제작법에서는 각종 금형관련 가공 및 금형의 조립, 검사 등을 측정한다. 그리고 기사 실기의 경우 공업규격의 활용을 비롯해 공정의 설계, CAD를 이용한 금형설계 등을 시험하며, 산업기사의 실기는 사출금형 제작을 위한 작업, 사출금형 중요부품 설계 등의 실기를 검증한다. 기능사의 경우 기능적인 면에 초점을 맞춰 과목을 선정하고 실기의 경우에는 현장에 필요한 실무위주의 측정 및 금형제작에 필요한 기능을 점검한다. (10) 일반기계기사일반기계기사는 기계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엔지니어로 기계역학과 재료역학을 비롯한 역학과 각종 기계관련 공작법을 숙지하여야 한다. 따라서 기계에 관련된 업체에 전 가공 및 개발에 걸쳐 광범위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기계제조업체의 설계 및 제조부서, 기술관리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액화석유가스의 안전 및 사업관리법’에 의한 가스용품제조시설의 안전관리책임자나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의 특정설비제조시설이나 냉동기제조시설, 용기제조시설의 안전관리책임자로 고용될 수 있다. 그리고 ‘해양오염방지법’의 해양환경감시원이나 ‘송유관사업법’에 의한 송유관사업체의 안전관리책임자로 고용될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로의 수요가 예상된다. 일반기계기사의 필기시험 과목으로 재료역학, 기계열역학, 기계유체역학, 기계재료 및 유압기기, 기계제작법 및 기계동력학을 측정하며, 실기는 일반기계설계실무를 측정한다. (11) 조선조선부문은 조선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조선전체에 대한 공정을 실무에 적용하는 것으로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 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을 작성하며, 선박의 건조와 시험을 감독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조선소나 각종 해양관련 플랜트 엔지니어링 업체의 취업이 가능하다. 기사와 산업기사의 시험과목은 필기의 경우, 조선공학일반, 재료역학, 조선유체역학, 선체의장 및 선체구조역학, 조선공작법 및 선박동력장치 이며 실기의 경우 선박설계 및 전산응용조선제도로 동일하다. 4. 자격일정 및 검정종목여기에 소개되는 일정은 향후 응시 가능한 일정에 대해서만 소개되며, 검정종목은 소개되지 않은 설계관련 종목도 포함된다. (1) 기술사회수 원서접수 필기시험 필기시험 합 면접 응시원서 면접시험 합격자발표격자 발표 제출 65회 8.20∼8.22 9.9 10.29 10.29∼11.1 11.18∼11.24 12.10■ 검정종목 : 건설기계, 기계공정설계, 금형, 선박설계, 선박기계, 선박건조(2) 기사, 산업기사회수 원서접수 필기시험 필기시험 합 실기시험 응시 실기시험 합격자발표격자 발표 원서 제출 2회 5.7∼5.9 6.3 6.18 6.18∼6.21 7.15∼7.25 8.273회 8.27∼8.29 9.23 10.8 10.8∼10.11 11.4∼11.14 12.17회수 분류 검정종목2회 기사 일반기계, 메카트로닉스, 건설기계, 기계공정설계, 치공구설계, 프레스금형설계, 사출금형설계, 산업기사 해당종목 없음3회 기사 일반기계, 건설기계, 조선산업기사 생산기계, 전산응용가공, 기계조립, 메카트로닉스, 기계설계, 건설기계, 치공구설계, 프레스금형, 사출금형, 농업기계, 조선(3) 기능장회수 원서접수 필기시험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실기시험 응시원서 제출 실기시험 합격자 발표2회 5.7∼5.9 6.3 6.18 6.18∼6.21 7.15∼7.25 8.273회 8.27∼8.29 9.23 10.8 10.8∼10.11 11.4∼11.14 12.17회수 원서접수 필기시험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실기시험 응시원서 제출 실기시험 합격자발표30회 8.27∼8.29 9.23 10.8 10.8∼10.11 11.4∼11.14 12.17■ 검정종목 : 기계가공, 금형제작(4) 기능사회수 원서접수 필기시험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실기시험 응시원서 제출 실기시험 합격자 발표2회 4.9∼4.11 4.29 5.14 5.14∼5.16 6.10∼6.27 7.163회 7.2∼7.4 7.22 8.6 8.6∼8.8 9.2∼9.19 10.84회 9.24∼9.26 10.14 10.29 10.29∼10.31 11.25∼12.12 12.31회수 검정종목2회 수치제어선반, 수치제어밀링, 기계제도, 사출금형3회 수치제어선반, 수치제어밀링, 기계제도, 사출금형, 전산응용조선제도4회 전산응용기계제도, 프레스금형 - CAD & Graphics 2001년 4월호 발췌 - 이 글의 소유권은 CAD & Graphics에 있습니다.이 글의 무단 전제, 배포를 금합니다
작성일 : 2005-10-12